본문 바로가기
유익정보

우리 아이 사시 방치하지 마세요. 사시 증상, 원인, 근본적인 치료법

by 허니림 2023. 9. 26.
반응형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의 외모 중에 눈이 차지하는 비중은 너무나도 큽니다. 혹여나 '사시'라는 증상이 조금만 있어도 남들의 이목이 너무나 신경쓰일테고 이는 곧 스트레스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시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을 잘 알지 못 합니다. 그것은 사시의 원인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데에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 사시

 

사시 증상

속칭 사팔뜨기라고 불리는 사시는 두 눈의 시선이 한 곳을 응시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한쪽 눈이 안쪽으로 모이거나, 바깥쪽으로 벌어지거나, 위아래로 틀어져 있는 형태를 띱니다.

    

사시는 눈동자가 코 쪽으로 몰리는 내사시, 귀 쪽으로 돌아가는 외사시, 위쪽으로 치우치는 상사시, 아래쪽으로 치우치는 하사시, 눈이 안쪽으로 돌아가는 회선사시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 가장 흔한 유형은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이따금 돌아가는 간헐성 외사시입니다.

    

간헐성 외사시의 경우 피로할 때나 먼 곳을 멍하게 바라볼 때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간헐성 외사시의 주된 문제는 초기 발견을 놓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울러 외모 문제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수반하게 됩니다. 한 쪽 눈을 위주로 사용하므로 피로감 및 집중력 저하, 입체시 발달 저하, 시력장애 및 두통, 어지럼증 등을 흔히 겪습니다.

    

당연히 청소년이라면 학습장애의 주요 원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방치 시 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엔 안경으로도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약시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사시 원인

물론 이 경우, 수술 기법은 계속 향상 되고 있습니다. 선천 내사시의 경우 생후 4~5개월때부터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험 부담 없는 수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데 일차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효과에 대한 의문도 따라붙습니다. 독일에서 이루어진 대규모 수술 결과에 따르면 83%의 환자가 수술 후에도 입체시 획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뒤따르는 결과는 사시의 재발입니다.

    

왜 그럴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눈의 움직임은 근육이 할까요? 신경이 할까요? 신경의 명령을 받아 근육이 시행합니다. 즉 사시의 근본문제는 근육이 아니라 신경입니다. 근육만 조절하는 수술은 이미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신경이 제대로 작동되게 해줘야 합니다.

    

눈을 움직이는 근육들에는 3가지 신경들이 관여됩니다. 이 신경들은 모두 척추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척추가 틀어져서 이 신경들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눈의 움직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신경들이 제대로 작동되게 하기 위해 뭘 해줘야 할까요?

 

근본적인 치료법

답은 이렇습니다. 척추를 바로 잡는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보자면 눈을 움직이는 뇌신경들의 센터가 척추와 한몸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교정과 함께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약물치료가 좋습니다. 특히 피로의 누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간헐성외사시 등의 경우 더욱 좋은 결과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때 환자의 체질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사시가 수술로 간단하게 해결되었으면 좋겠지만 재발이 높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가 가능한지 꼭 살펴봐야 합니다.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문제가 아닌 신경의 문제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이 글은 힘찬큐한방병원 임규성 대표원장의 칼럼을 허락하에 인용하였습니다.

 

 

우리 아이 키 성장 이렇게 해결하세요. 키 성장에 중요한 3가지 요소

우리 아이의 키 성장은 부모들의 큰 고민거리입니다. 나중에 얼굴은 어떻게든 손을 써 볼순 있지만 키는 고치기 어려우니까요.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키 성장에 부모들이 신경을 많이 쓰는 이

aaa.qhoneylim.com